항산화효과
아스타잔틴은 인간이 섭취할 수 있는 물질중 가장 강력한 항산화제로서 활성산소에 의한 DNA파괴,세포구성 인자들의 파괴, 과산화지방의 생성을 억제하여 인체의 노화를 지연시킵니다. 강력한 항산화력은 아스타잔틴의 분자구조에서 유래됩니다. 세포막을 가로질러 존재하기 때문에 세포막 외부로부터 세포를 공격하는 산화물질, 세포막을 통과하여 세포내외로 이동하는 산화물질, 세포 내부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산화 물질 모두를 제거할 수 있는 위치에 있습니다.
항암효과
아스타잔틴은 항산화 효과외에도 다양한 면역기능과 함께 항암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항암효과에 대한 많은 연구결과가 보고되었습니다.
이러한 항암효과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에서 기인하는 결과로 여겨집니다. 즉 아스타잔틴이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 함으로써 암의 발생과 진행 과정을 감소시켜 난소암, 간암에 대한 예방 효과 등이 보고되었으며, 이외에도 아스타잔틴의 항암효과에 대한 많은 연구결과들이 발표되었습니다.
면역기능 강화효과
동물실험결과 아스타잔틴이 쥐의 비장세포에 의해 T-helper cell 작용에 영향을 주어 항체생산을 증가시킨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활성산소인 free radical의 생성과 제거간의 균형은 면역세포의 기능에 매우 중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아스타잔틴을 비롯한 각종 항산화제를 투여하면 T-임파구 기능 증강을 통해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항산화제에 의한 면역증강 효과는 특히 노인들에 게 더 뚜렷하게 관찰되고 있습니다.
자외선에 의한 손상 억제효과
동물실험 결과 아스타잔틴이 망막의 상처 개선과 광수용체의 퇴화 예방 알츠하이머, 파킨슨씨병, 척수손상과 다른 종류의 중추신경계 손상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또 다른 동물 실험 결과 자외선에 의한 눈과 피부의 산화적 손상이 감소되는 결과 를 얻었습니다.
항염효과
아스타잔틴이 포유류 위장관의 헬리코박터의 감염 치료에 효과적이라는 결과를 실험을 통해 입증하였습니다.
또한 가장 흔한 감염의 원인균에 의한 피해는 균 자체의 감염에 따른 피해 이외에 인체 면역계에서 내뿜는 활성산소에 의해 인체 내 세포가 공격 당할 수 있으므로 항산화제인 아스타잔틴은 바이러스의 증식뿐만 아니라 면역계로 인한 활성산소의 피해를 막아줄 수 있습니다.
심혈관질환 예방효과
아스타잔틴을 쥐에게 먹이는 임상실험에서 고밀도 지단백질(HDL)의 수치가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다른 베타카로틴과 카로티노이드류를 이용한 실험에서는 아스타잔틴에 비해 상대적으로 증가 수치가 적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아스타잔틴은 지단백질의 산화억제능력과 HDL의 증가를 가져와 혈관질환의 발병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백효과
아스타잔틴은 멜라닌 합성을 매개하는 타이로시나아제(tyrosinase)의 활성을 억제시킴으로써 멜라닌의 생성을 억제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